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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시험안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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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경영향평가사 도입 배경
전략환경영향평가 도입에 따른 평가대상 사업의 확대 및 개발 수요 증가로 인하여 평가대행 관련 전문기술 인력에 대한 체계적 양성 필요성 대두
평가 업무를 총괄 조정할 수 있는 국가자격 신설 필요성이 '00년부터 지속적으로 요구되어 '08년에 이르러 국가자격정책심의회 의결을 거쳐 신설·확정
사전환경성검토제도와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통합법인 「환경영향평가법」에 환경영향평가사 관련 법 조문 신설 [2011.7.21 개정 완료. 2012.7.22 시행]

법적근거

  • 「환경영향평가법」제63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70조

수행직무 (『환경영향평가법』제2조 및 제54조)

  • 환경 현황 조사, 환경영향 예측·분석, 환경보전방안의 설정 및 대안 평가 등을 통하여 환경영향평가서 등의 작성 수행
  • 자연환경, 생활환경, 사회·경제환경에 대한 전문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사업시행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·예측·평가
  • 해로운 환경영향을 피하거나 제거 또는 감소시킬 수 있는 환경보전방안을 설정·평가·검증하는 등 환경영향평가서 작성을 총괄·관리하는 역할을 수행

향후전망

  • 평가대상사업의 증가에 따라 평가대행자 등록업체 및 이에 종사하는 기술 인력도 지속적으로 증가될 전망
  • 제1종 환경영향평가업체의 환경영향평가사 고용 의무화 추진
    • 평가대행자의 등록요건 중 기술인력 총수는 현행 10명을 유지, 기술사 3인 중 1명을 환경영향평가사로 대체
      (「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」제68조, '20년부터 시행)

자격검정통계

응시자격서류관리
시험명 년도 회차 필기시험 면접시험
응시(명) 합격(명) 합격율(%) 응시(명) 합격(명) 합격율(%)
환경영향평가사 2014 1 257 13 5.06 13 7 53.9
2014 2 141 23 16.3 29 20 69.0
2015 3 149 23 15.4 32 20 62.5
2015 4 187 27 14.4 39 26 66.7
2016 5 242 42 17.4 53 32 60.4
2016 6 293 29 9.90 48 31 64.6
2017 7 254 28 11.0 43 27 62.8
2017 8 304 12 3.95 27 19 70.4
2018 9 252 16 6.35 21 13 61.9
2018 10 268 13 4.85 19 15 79.0
2019 11 341 33 9.68 37 26 70.3
2019 12 392 30 7.65 41 32 78.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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